발가락 발바닥 끝이 찌릿찌릿한 통증 족저근막염 원인 정보에 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거나 일상생활에서 발바닥이 얼얼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의 과다 사용 때문에 손상을 입어 근막을 형성하는 콜라젠에 변화를 주며 염증을 일으킵니다.
걷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시면 됩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엉덩이와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발가락 발바닥 끝이 찌릿찌릿한 통증
족저근막염의 원인
- 평발 혹은 발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면
- 장시간 서 있다면
- 하이힐과 유사한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한 경우
- 과체중 및 비만
- 갑작스러운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한 경우
위에서 언급한 사유 외에도 발의 사용과 생활 습관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족저근육은 흔한 질병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약 1.3배 더 발병할 소지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제일 대표적인 증상은 발바닥에 발가락이 얼얼한 것인데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이 진행된 경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침에 발을 디딜 때 발바닥 발가락이 찌릿찌릿 통증
- 오래 앉아 있다 일어나 발을 디딜 때 발바닥 발가락의 통증
- 뒤꿈치 안쪽부터 중앙까지 발바닥 발가락이 찌릿찌릿 통증
- 발가락을 구부릴 때 느껴지는 통증
- 발의 통증이 느껴졌다 사라졌다 반복되는 경우
족저근막염의 초기 증상으로는 통증이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한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그대로 내버려두게 되면 넓적다리관절, 척추에까지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방지 및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 서서는 일상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족저근막염은 여러 가지 사유로 발생하므로 생활습관에 따라서 원인을 파악하고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운동과 발바닥의 내부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종아리 근육이 뻣뻣해지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계속해야 하며, 하이힐처럼 앞으로 쏠리는 신발은 피해야 합니다.
등산이나 서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골프공이나 긴 막대기로 마사지해 근육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정기적으로 신발을 고를 때, 여러분은 밑창이 너무 얇고 굽이 높은 신발을 피해야 합니다.
발바닥의 발가락이 얼얼하게 방치되면 다른 신체 부위에 영향을 미쳐 2차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방지법
통증이 심하지 않을뿐더러 증상이 가볍다면 생활습관을 조금 고치면 괜찮을 겁니다.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족저근막 주변 근육을 강화하게 되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으로는 골프공이나 동그란 막대기로 발바닥의 아치를 마사지한 경우 혹은 수건으로 발을 감은 후 다리를 몸통까지 계속 뻗으면 족저근막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걷거나 운동을 할 때에는 정기적인 휴직을 해야 하며, 체중 조절과 발과 발에 불편한 신발 신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발은 신체의 제일 중요한 기관 중 한 가지기 때문에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립니다.
먼저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게 되면 치료와 방지로 통증이 줄어들거나 완화되더라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꾸준한 스트레칭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다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발가락 발바닥 끝이 찌릿찌릿한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정보에 관해서 이야기 해봤습니다.